지난 번 글에서 황기 효능과 황기차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황기에는 피로를 회복시키고 감기를 예방하는 등의 여러 유익한 효능이 있었는데요. 황기 하나로 황기차를 만들어 드셔도 되고요. 황기와 궁합이 좋은 약초와 함께 건강차를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황기와 찰떡 궁합인 약초 5가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떤 경우에 어떤 약초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욱 상승하는지, 용량은 어느 정도로 해서 차를 만들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기와 찰떡 궁합 1. 인삼
황기에는 허약한 기운을 보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로 회복을 위해 황기차를 먹어보고자 할 때는 인삼이 좋은 짝궁이 될 수 있는데요. 지친 체력을 보충하고 기운을 끌어올리는 데에는 인삼이 참 좋기 때문입니다. 황기와 궁합도 좋아서 체력 향상을 위한 좋은 건강차의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황기인삼차 만드는 법
재료 : 황기 4g, 인삼 4g, 물 1,000mL
깨끗한 주전자에 황기와 인삼을 넣고 강불로 끓입니다.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인 후 1시간 정도 끓여줍니다.
황기와 인삼은 버린 후 달인 물을 걸러서 마십니다.
황기와 찰떡 궁합 2. 오미자
황기에는 땀구멍의 개폐를 조절해 땀이 덜 나오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땀이 너무 많아서 황기차를 드시고 싶다면 오미자가 좋은 짝궁이 될 수 있습니다. 오미자에도 땀이 지나치게 많은 증상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황기와 함께 차를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더욱 상승할 수 있습니다.
황기오미자차 만드는 법
재료 : 황기 4g, 오미자 4g, 물 500mL
깨끗한 주전자에 황기를 넣고 강불로 끓입니다.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인 후 30분 정도 끓여줍니다.
불을 끈 후 오미자를 넣고 1~2분간 우려냅니다.
황기와 오미자는 버린 후 달인 물을 걸러서 마십니다.
오미자를 오래 끓이면 신맛과 쓴맛이 강해집니다. 그래서 오미자 하나로 차를 만들 때는 찬물에 우려내는 방법을 쓰는데요. 사실 효과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제대로 끓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맛이 더 중요한 분들은 위의 방법대로 오미자를 나중에 넣어서 살짝만 우려내시고요. 효과가 더 중요한 분들은 처음부터 황기와 함께 넣고 끓이면 됩니다.
황기와 찰떡 궁합 3. 당귀
당귀는 혈(血)을 보충해서 건조한 신체를 윤택하게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합니다. 당귀를 황기와 함께 끓이게 되면 당귀의 작용이 피부로 향하게 됩니다. 그래서 건조한 피부를 윤택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평소 미세 각질이 잘 생기거나 피부를 만졌을 때 건조한 느낌이 든다면 황기와 당귀를 같이 차로 끓여 마셔볼 만 합니다.
황기당귀차 만드는 법
재료 : 황기 10g, 당귀 4g, 물 500mL
깨끗한 주전자에 황기와 당귀를 넣고 강불로 끓입니다.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인 후 30분 정도 끓여줍니다.
황기와 당귀는 버린 후 달인 물을 걸러서 마십니다.
황기와 찰떡 궁합 4. 계피
황기는 땀이 지나치게 나오는 증상을 막아주고요. 또 면역력을 향상시켜서 감기에 걸리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계피에도 감기 예방의 효능이 있는데요. 황기와 계피를 함께 끓여 먹으면 찬기운이 피부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기에 감기 예방의 효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손발이 평소 차갑고 추위를 많이 타는 분이라면 계피가 좋은 짝궁이 될 수 있습니다.
황기계피차 만드는 법
재료 : 황기 4g, 계피 4g, 물 500mL
깨끗한 주전자에 황기와 계피를 넣고 강불로 끓입니다.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인 후 30분 정도 끓여줍니다.
황기와 계피는 버린 후 달인 물을 걸러서 마십니다.
황기와 찰떡 궁합 5. 복령
황기에는 이뇨 작용이 있어서 정체된 수분을 소변으로 배설해 줍니다. 그래서 부종 치료에 쓰이는데요. 복령이라는 약초에도 소변이 잘 나가게 해서 부종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황기와 복령을 함께 끓여서 마시면 부종을 개선시키는 효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황기복령차 만드는 법
재료 : 황기 4g, 복령 4g, 물 500mL
깨끗한 주전자에 황기와 복령을 넣고 강불로 끓입니다.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인 후 30분 정도 끓여줍니다.
황기와 복령은 버린 후 달인 물을 걸러서 마십니다.
글을 마치면서
이상으로 황기와 궁합이 좋은 약초 5가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어떤 증상에 어떤 약초가 궁합이 좋은지 살펴 보았고요. 용량은 어느 정도로 하면 될 지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황기는 여러 유익한 효능을 가진 약초이기는 하지만 모든 분들에게 다 맞는 것은 아닙니다. 체질과 맞지 않는 분이 황기를 지나치게 먹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황기와 맞지 않는 사람은 어떤 분이며, 그런 분이 황기를 먹었을 때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