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의 이야기 주제는 ‘용안육 효능‘입니다. 용안육이라고 하니 뭘 말하는 것인지 낯설 수 있는데요. 부페의 디저트 코너에서 속살이 하얗고 맛이 매우 달달한 열대 과일을 드셔보신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아마도 람부탄, 리치, 용안 중에 하나였을 것입니다.
용안을 말린 것이 한약재 이름으로 용안육인데요. 디저트로 쓰이는 달달한 열대과일이 실은 좋은 한약재라는 것입니다. 용안육의 효능을 알고 나면 나한테 딱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을 하실 분이 많을 것 같은데요. 어떤 작용을 하는지 세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안육 효능과 먹는 법
1. 용안육이란?
용안육이란 무환자나무의 과육인 용안을 말린 것을 말합니다. 무환자는 한자로는 ‘無患子’입니다. 이 나무를 집안에 두면 환자(患子)가 없어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여기서 환(患)이란 근심, 걱정, 질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무환자나무의 씨앗으로 절에서 쓰는 염주를 만드는데요. 108개의 염주를 돌리면 108번뇌가 없어진다고 하죠. 그래서 환자가 없어진다고 했을까요? 제 생각에는 염주보다는 무환자나무의 과육인 용안육의 효능과 더 연관이 깊지 않을까 싶습니다.
2. 핵심 용안육 효능 5가지
용안육 효능 중 우리 생활에 큰 도움을 주는 5가지를 꼽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신 안정
- 불면증 치료
- 건망증 개선
- 심장 두근거림 감소
- 허약 체질 개선
2.1 용안육 효능 – 정신 안정
용안육에는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근심과 걱정으로 불안하고 초조할 때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신경 쓸 일이 많고 불안과 걱정에 휩싸였을 때 용안육을 먹으면 마음이 진정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죠.
2.2 용안육 효능 – 불면증 치료
마음이 근심과 불안으로 가득 차 있게 되면 밤잠을 이루기도 어렵습니다. 용안육의 안정 효과는 불면증 개선에도 적용이 되는데요. 온갖 근심과 걱정에 휩싸여 그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증이 생겼을 떄 용안육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3 용안육 효능 – 건망증 개선
정신적인 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보면 어느 순간 기억력이 훅 떨어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과거의 일이 잘 생각나지 않거나 단어나 이름이 빨리 떠오르지 않으면 나에게 건망증이 생겼구나 싶어서 마음이 슬퍼지게 되는데요. 이렇게 정신적인 과로로 인해 건망증이 생겼을 때 용안육이 사용되고요. 또 수험생이 공부를 너무 열심히 하느라 기억력이 떨어졌을 때에도 머리를 총명하게 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용안육이 사용됩니다.
2.4 용안육 효능 – 심장 두근거림 감소
심약하신 분이라면 조금만 놀라거나 약간만 걱정이 되어도 심장이 쉽게 두근거리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용안육에는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했었는데요. 불안과 근심으로 심장이 툭하면 두근거릴 때 용안육을 먹으면 증상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2.5 용안육 효능 – 허약 체질 개선
용안육은 훌륭한 보약의 재료이기도 합니다. 큰 병을 앓은 후, 아이를 출산한 후, 혹은 나이 들어 노화로 인해 몸이 허약해졌을 때 용안육을 먹으면 체력 증강의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혈을 보강해 주어서 면역 기능을 향상시켜 주고요.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노화를 방지해 주기도 합니다.
3. 용안육 먹는 법
환자가 없어진다고 해서 이름을 무환자나무라 부른다고 했었는데요. 어떤가요? 효능을 쭉 읽어보니 이 나무의 과육인 용안육을 먹으면 근심과 걱정이 없어지기에 무환자나무라 불린 것 같지 않나요?
그렇다면 용안육은 어떻게 먹으면 될까요? 우선 냉동 상태의 용안을 구입해서 해동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부페에서 먹은 것처럼 식후 디저트 과일로 먹으면 됩니다.
건조해서 약재로 쓰는 용안육을 구입해 용안육차를 만들어 마셔도 됩니다.
- 용안육차 만드는 법
- 재료 : 용안육 8~20그램, 물 1리터
- 깨끗한 주전자에 용안육과 물을 넣고 강불로 끓입니다.
- 물이 팔팔 끓으면 중약불로 낮춰서 30분 이상 끓여줍니다.
- 용안육은 버리고 달인 물을 마십니다.
약주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용안육으로 술을 담가 마실 수도 있습니다. 깨끗한 병에 용안육을 넣고 소주를 부어서 100일간 숙성시킨 후 마시면 됩니다.
용안육을 이용해 식치 요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치(食治)란 음식으로 질병을 치료한다는 뜻인데요. 쉽게 말하면 약이 되는 음식을 만들어 먹는다는 것이죠. 한 가지 소개해 드리자면 출산 후 몸이 허약해져 붓기가 잘 빠지지 않을 때 용안육, 생강, 대추를 함께 달여서 차를 만들어 마시면 훌륭한 식치 요리가 됩니다.
용안육을 편하게 드시고 싶으신 분은 바로 아래 링크된 글을 참고해 보세요.
용안육 관련 제품 구경하러 가보기4. 마치면서
이상으로 용안육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용안육은 마음을 안정시켜 주기에 근심과 걱정을 덜어주고 불면증이나 심장 두근거림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용안육은 여러 유익한 효능이 있는데 맛도 달아서 차로 만들어 마시기에 매우 좋은 재료입니다.
만약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증이 생긴 분이라면 용안육과 같이 부작용과 의존성이 없는 천연 수면제를 활용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억지로 잠을 재우는 향정신성 의약품 계통의 약물들은 효과도 빠르지만 부작용도 극심합니다. 약을 끊은 후에는 오히려 불면증이 심해질 수도 있고요.
경쟁이 치열한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심신이 지친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디저트로 먹을 수도 있고 약이 되는 건강차로도 먹을 수 있는 용안육을 잘 활용해 보시면 어떨까 생각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핵심 산조인 효능 5가지! 불면증에는 이렇게 먹어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