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미지황탕은 한의학에서 유명한 처방으로 신장 기능이 허약해서 생기는 여러 질환을 치료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 육미지황탕의 효능 중 7가지를 추려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전혀 다른 종류의 질병에 사용될 때는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약재가 추가되는데, 이에 대한 내용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육미지황탕 구성 약재
육미지황탕은 숙지황 320그램, 산약 160그램, 산수유 160그램, 택사 120그램, 목단피 120그램, 백복령 120그램으로 구성된 한약입니다. 이 용량으로 물에 끓여 탕약으로 만든 것을 육미지황탕이라 부르고, 분쇄해 가루로 만든 후 꿀에 반죽해 환약으로 만든 것을 육미지황환이라 부릅니다.
숙지황은 음혈이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작용을 합니다. 산약은 기운을 북돋우고 근골을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산수유는 비뇨생식기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택사는 이뇨작용을 도와서 소변이 시원하지 않은 것을 치료합니다. 목단피는 어혈을 제거하는 작용을 합니다. 복령은 수분대사를 촉진해주고 소변이 잘 나가도록 도와줍니다.
2. 육미지황탕 효능
동의보감에 의하면 육미지황탕은 신장의 기운이 허약해져 얼굴이 초췌해지고 잘 때 몸에서 땀이 나며 몸이 여위고 쇠약한 것을 치료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질병에 이 육미지황탕이 사용되는지, 그리고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어떤 약재가 추가되는지 이제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1 요통을 동반하는 질환
요통을 동반하는 일체 질환에 육미지황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정혈이 부족해 근육을 영양하지 못해 은은히 아프면서 허리를 들지 못할 때는 육미지황환에 녹용 당귀 모과 속단을 추가해서 쓴다.”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과로나 노화로 인해 근력이 떨어져 요통이 생긴 경우입니다. 혹은 요추디스크, 요추협착증, 좌골신경통, 퇴행성척추증과 같이 요통이 동반되는 여러 질환에도 육미지황환이 활용 가능합니다.
요통에 사용하는 것이기에 근력을 좀 더 강화시킬 수 있는 약재를 추가하게 되면 효과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언급한 것처럼 녹용, 당귀, 모과, 속단과 같은 약재를 추가하면 요통 치료 효능이 더욱 향상됩니다.
2.2 빈뇨, 야간뇨, 요실금
소변 횟수가 잦은 빈뇨나 야간에 소변을 자주 보는 야간뇨, 그리고 소변이 새어나오는 요실금의 경우에도 육미지황환이 활용되었습니다. “소변이 끝도 없이 나오는 것을 참지 못하면 육미지황환에서 택사를 빼고 익지인을 추가해 쓴다.”라는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익지인과 같은 약재를 추가해서 투여합니다.
2.3 부종
부종의 경우에도 활용됩니다. 육미지황환은 신장의 기능이 허약해서 생기는 제반 질환에 사용되는데요. 따라서 수분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부종이 생긴 경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이뇨 효과를 상승시키기 위해 우슬 차전자와 같은 약재를 추가합니다.
2.4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에도 활용되었습니다. 간과 신장의 정혈이 부족해져 눈에서 건조함과 뻑뻑함을 느끼고 눈이 잘 충혈될 때에는 육미지황환과 같이 음혈을 보충하는 처방을 활용했고요.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구기자, 국화와 같은 약재를 추가했습니다. 육미지황환에 구기자와 국화를 추가한 처방은 안구건조증에 효과가 있기로 이미 알려져 있고요, 따로 기국지황환이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2.5 성장 부진
소아의 성장부진에도 육미지황환이 사용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을 보자면 “소아가 걸음이 느린 것은 기혈이 충만하지 못하고 골수가 가득 차지 못해 연약해서 그런 것이다. 육미지황환에 녹용 우슬 오미자 오가피를 추가해 오랫동안 복용시킨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아의 걸음마가 느리거나 치아가 늦게 나오거나 뼈마디가 약한 것은 신장이 허약한 것이라 보고 육미지황환을 쓴 것인데요. 성장 촉진 효과를 상승시키기 위해 녹용 우슬 오미자 오가피와 같은 약재를 추가했습니다.
2.6 이명
이명의 경우 스트레스로 인한 이명과 과로나 노화로 인한 이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과로나 노화로 인한 이명에 육미지황환이 활용되었습니다. 동의보감 내용에 의하면 큰 병을 앓은 후 몸이 허약해져 귀에서 소리가 울릴 때 육미지황환을 투여하는데요. 이명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오미자 파고지 토사자와 같은 약재를 추가해서 쓰도록 했습니다.
2.7 기침을 동반하는 질환
오래된 기침이나 호흡기가 건조해서 생기는 기침에도 사용됩니다. “몸이 허약해져 혈액이 부족해지고 체액이 안에서 고갈되어 열이 끓어올라 폐를 침범하면 기침이 그치지 않는다.”라고 했고요. 또 “야간에 하는 기침과 오래된 기침은 열이 끓어오르고 수분과 진액이 말라서 생긴다.”라고도 하면서 육미지황환에 지모 패모와 같은 약재를 추가해서 쓰도록 했습니다.
3. 마치면서
육미지황탕은 한의학에서 널리 사용되는 처방입니다. 신장의 기능이 허약해 생기는 여러 질환을 치료하고요. 비뇨기 계통과 관련된 빈뇨, 야간뇨, 요실금, 부종 뿐 아니라 노화와 관련된 안구건조증, 이명 치료에도 쓰입니다. 체력 저하로 생기는 요통, 성장 부진, 기침 등과 같은 질환의 치료에도 쓰였습니다. 이상의 정보가 육미지황탕을 활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