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은 요산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풍을 잘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이 심해지고 회복에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통풍에 좋은 차 3가지를 소개해 통풍을 잘 치료하고 관리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통풍에 좋은 차!
1. 통풍에 좋은 차 – 홍국(紅麴)
첫 번째는 홍국입니다. 홍국이란 붉은누룩곰팡이로 발효시켜 만든 붉은색의 쌀을 말합니다. 멥쌀로 밥을 지은 후 여기에 홍국균인 붉은누룩곰팡이를 넣고 따뜻하게 두어 발효시키면 붉은색의 쌀이 됩니다. 이 쌀을 건조시킨 것을 홍국이라고 부릅니다. 발효 과정에서 홍국균이 성장하면서 붉은 색소를 대량으로 생산해 쌀이 붉은색으로 변하게 되는데요. 이 붉은색 물질이 모나콜린 K(monacolin-K)라는 것으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1.1 성질과 효능
홍국은 맛은 달고 성질은 차갑습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어혈을 제거해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출산 후 오로가 깨끗하지 못한 증상을 치료하고요. 타박상으로 생긴 어혈을 제거해 줍니다. 통풍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어서 통풍 치료에 활용됩니다. 콜레스테롤를 분해하는 효능이 입증되어서 식품의약품안전청에 의해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모나콜린 K를 8주간 복용하면 중성지방은 30% 정도 감소, 몸에 해로운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25% 정도 감소, 몸에 이로운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 혈압과 혈당을 강하시키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기능을 튼튼히 해 소화불량과 설사를 치료하는 작용도 합니다.
1.2 먹는 방법
홍국은 끓여서 차로 마실 수도 있고 분쇄해 가루로 먹을 수도 있으며 밥을 지어서 먹어도 됩니다. 차로 마실 때는 한 번에 8~16그램을 물에 끓여 마시면 되고요. 분쇄해 가루로 만들어 먹거나 혹은 물이나 음료에 타서 먹으면 됩니다.
밥을 지을 때는 홍국쌀만으로 밥을 지어 먹어도 되는데 조금 부드럽게 먹고자 한다면 백미와 적당히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진한 홍국밥을 짓고자 하면 백미와 홍국쌀을 2:1의 비율로, 좀 더 연한 홍국밥을 짓고자 하면 3:1의 비율로 섞으면 되고요. 홍국은 씻지 않고 그대로 밥을 지어야 합니다. 씻게 되면 겉면에 있는 유익한 천연 성분이 씻겨져 나가기 때문입니다.
1.3 좋은 홍국을 고르는 방법
좋은 홍국을 고르고자 한다면 쌀을 잘라서 속면을 확인해 보면 됩니다. 발효가 제대로 된 홍국은 쌀의 겉면뿐 아니라 속까지 붉은색입니다. 만약 겉만 붉은색이고 속은 흰색이라면 이는 모나콜린 K를 겉면에만 코팅한 것입니다. 이런 홍국은 모나콜린 K의 함량이 제대로 된 홍국보다 더 적습니다. 그리고 힘을 주어 눌렀을 때 제대로 발효된 홍국은 쉽게 부서지고요. 겉만 코팅한 홍국은 잘 부서지지 않고 형태가 그대로 살아 있으니 홍국을 고를 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 통풍에 좋은 차 – 위령선(威靈仙)
두 번째는 위령선입니다. 위령선이란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으아리의 뿌리를 건조시킨 것을 말합니다.
2.1 성질과 효능
맛은 맵고 짜며 성질은 따뜻합니다. 위령선의 대표 효능은 관절의 통증을 가라앉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허리, 무릎, 어깨 등 여러 관절에 발생한 통증 치료에 활용됩니다. 통풍 치료에도 역시 사용됩니다. 수족 마비에도 활용되고요. 피부 가려움증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그 외 혈압을 내리고 이뇨를 도와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2.2 먹는 방법
먹는 방법은 차를 만들어 먹거나 혹은 분쇄해 가루로 만들어 먹거나 혹은 술에 담가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차를 만들어 먹을 때는 한 번에 8그램을 물에 끓여서 마시면 되고요. 가루로 먹을 때는 물이나 음료에 타서 드시면 됩니다. 술로 만들어 먹을 때는 깨끗한 용기에 위령선을 담고 약재가 잠기도록 술을 부은 후 1달 가량 숙성시켜 술만 걸러내어 마시면 됩니다.
3. 통풍에 좋은 차 – 상지(桑枝)
세 번째는 상지입니다. 상지란 뽕나무과에 속하는 뽕나무의 어린 가지를 말합니다.
3.1 성질과 효능
맛은 쓰고 성질은 평탄합니다. 상지 역시 관절의 통증을 치료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팔다리 관절의 통증이나 마비 증상 치료에 활용되고요. 안면마비인 구안와사나 중풍으로 인한 반신불수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무릎 관절의 부종과 통증 치료에도 활용됩니다. 통풍을 치료하는 효능도 있어서 상지 단독으로 사용되거나 혹은 통풍 치료에 효과를 가진 다른 약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3.2 먹는 방법
차로 끓여 먹거나 혹은 푹 달여서 고(膏)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한 번에 40~80그램을 물에 달여 차로 만들어 마시면 되고요. 고를 만들 때는 상지에 물을 붓고 푹 달여서 약재는 버리고 달인 약액만 걸러냅니다. 이 약액을 끈적한 고의 형태가 될 때까지 달여주면 됩니다.
4. 마치면서
이상으로 통풍에 좋은 차 3가지를 추려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물로 끓여서 차의 형태로 마실 수도 있고요. 밥, 가루, 술, 고(膏)의 형태로도 먹을 수 있으니 기호에 따라 선택해서 먹으면 되겠습니다. 통풍을 관리하는데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통풍의 증상과 원인 등에 대해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이라면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