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 뚫는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막힘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합니다. 숨 쉬는 게 힘들어지면 잠을 설치기도 하고요. 머리까지 무거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생활 속에서 코막힘을 뚫을 수 있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물도 아주 간단하기에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증기 쏘이기
코가 답답할 때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뜨거운 수증기를 코로 쏘이는 것입니다. 코막힘은 주로 춥고 건조한 계절에 심해집니다. 기온이 떨어지면 콧속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코가 꽉 막히게 되고요. 또 기온이 건조해지면 코 점막도 건조해져 콧물이 끈적해집니다. 이럴 때 따뜻한 수증기를 코로 들이마시면 코 점막을 따뜻하고 촉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끈적한 콧물도 묽어져 훨씬 쉽게 배출됩니다.
준비물은 아주 간단합니다. 뜨거운 물과 컵만 있으면 됩니다. 뜨거운 물을 컵에 가득 부은 후 코를 가까이 가져갑니다. 컵에서 올라오는 뜨거운 수증기를 코로 들이마시면 됩니다. 물이 식으면 다시 뜨거운 물을 채워 넣어서 반복하고요. 코가 막힐 때 5~10분 정도 실시해주면 됩니다. 비강 점막을 즉시 따뜻하고 촉촉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코막힘에 좋은 차 마시기
코막힘에 좋은 차를 만들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데 그냥 차만 마시는 것이 아니라 수증기를 쏘이는 방법과 결합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우선 코막힘에 좋은 차를 끓입니다. 차가 뜨거울 때 차에서 올라오는 뜨거운 수증기를 코로 들이마십니다. 차가 식으면 그때 차를 마시면 됩니다. 수증기를 쏘이는 것과 코막힘에 좋은 차를 마시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차가 좋을까요? 코막힘에 좋은 차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도라지차, 생강차, 계피차, 파뿌리차, 오미자차, 맥문동차, 신이화차, 창이자차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차 종류가 많아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 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종류 중에서 나의 증상에 가장 적절한 차를 고르는 것이 좋을 텐데요. 증상에 따라 어떤 차가 적절한지 아래 글에 상세한 설명이 있으니 함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신욕으로 땀흘리기
또 한 가지, 좋은 방법이 반신욕으로 땀을 흘리는 것입니다. 반신욕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면 전신의 혈액순환과 림프순환이 활발해집니다. 땀구멍이 열리면서 땀이 배출되고요. 비강 점막의 점액 배출도 원활해집니다. 콧속이 따뜻하고 촉촉해지면 끈적한 콧물이 부드러워지기에 좀 더 쉽게 배출되는 것이죠.
반신욕 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욕조에 40~42도씨 정도의 물을 채운 후 가슴 아래 부위만 물에 잠기도록 몸을 담급니다. 욕실의 따뜻한 수증기를 쏘이면서 20분 정도 앉아 있으면 됩니다.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면 스트레스 완화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코막힘 뚫는법 글을 마치면서
이상으로 코막힘 뚫는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막힌 코를 뚫기 위해서는 콧속을 따뜻하고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답한 코 때문에 힘든 날이라면 오늘 소개한 방법들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강 점막에 쌓인 끈적한 콧물이 묽어지면 좀 더 쉽게 배출될 수 있을 것입니다. 코막힘 때문에 힘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