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가 재유행하고 있다는 기사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주변 지인분들이 코로나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기도 하는데요. 막상 내가 걸리게 되면 어떻게 하면 빨리 이겨낼 수 있을지 당황스럽게 됩니다. 오늘 글에서는 코로나에 좋은 차 7가지를 추려서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가족이나 본인이 코로나에 걸렸을 때 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생강차
생강에는 해열 작용이 있습니다. 코로나에 걸리면 열이 오르게 되는데요. 생강의 해열 성분이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고요. 또 소화 불량을 치료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코로나에 걸린 후 속이 메스껍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생강차를 마시면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1.1 생강차 끓이는 법
- 재료 : 생강 10그램, 물 500mL
- 생강은 깨끗이 씻은 후 껍질 채로 얇게 썹니다.
- 주전자에 생강과 물을 넣고 30분 정도 끓인 후 마십니다.
생강은 껍질에도 유효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과를 위해서는 껍질을 벗기지 말고 차를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2. 대추차
대추에는 호흡기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코로나에 걸려 기침이 계속 나올 때 대추차를 마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고요. 또 근육통을 줄이는 작용도 하기에 몸살 증상을 줄이는 데에도 좋습니다. 맛이 달아서 차로 만들어 마시기에도 좋은 재료입니다.
1.2 대추차 끓이는 법
- 재료 : 대추 10그램, 물 500mL
- 대추는 깨끗이 씻은 후 2~3조각으로 잘라 줍니다.
- 주전자에 대추와 물을 넣고 30분 정도 끓인 후 마십니다.
대추의 유효 성분은 속살에 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추살에 들어 있는 성분을 잘 우려내기 위해 가위로 2~3조각으로 자른 후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3. 파뿌리차
대파는 흰색 부분과 초록색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흰색 부분의 가장 아래 쪽 수염 뿌리 부위는 약재로도 사용됩니다. 대파 밑둥의 수염 뿌리 부분을 잘라서 쓰면 해열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차로 끓여서 마시게 되면 감기나 코로나로 인한 발열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3.1 파뿌리차 끓이는 법
- 재료 : 대파 뿌리 2개, 물 300mL
- 대파 밑둥의 수염 뿌리 부위를 잘라서 깨끗이 씻어 줍니다.
- 주전자에 대파 뿌리와 물을 넣고 10분 정도 끓인 후 마십니다.
파뿌리에 함유된 유효 성분은 오래 끓이면 휘발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파뿌리차를 만들 때는 10분 정도만 짧게 끓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계피차
계피는 맛도 좋고 향도 좋을 뿐 아니라 여러 유익한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해열 작용이 있어서 감기나 코로나로 인해 열이 오를 때 도움이 되고요. 또 근육통을 줄이는 효능이 있어서 몸살 증상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4.1 계피차 끓이는 법
- 재료 : 계피 4그램, 물 500mL
- 계피는 물로 깨끗이 씻어 줍니다.
- 주전자에 계피와 물을 넣고 30분 정도 끓인 후 마십니다.
5. 도라지차
도라지는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지만 약재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서 기침을 할 때 도움이 되고요. 또 인후통을 줄여주기에 목이 붓고 아플 때 마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5.1 도라지차 끓이는 법
- 재료 : 말린 도라지 4그램, 물 500mL
- 도라지는 물로 깨끗이 씻어 줍니다.
- 주전자에 도라지와 물을 넣고 30분 정도 끓인 후 마십니다.
도라지는 껍질에 유효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를 위해서는 껍질 채로 말려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6. 모과차
모과는 새콤한 맛과 상큼한 향이 있어서 차로 만들기 좋은 재료인데요. 근육통을 줄여주기에 몸살에 효과가 있고요. 또 목의 통증을 줄여주기에 인후통이 있을 때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6.1 모과차 끓이는 법
- 재료 : 말린 모과 4그램, 물 500mL
- 모과는 물로 깨끗이 씻어 줍니다.
- 주전자에 모과와 물을 넣고 30분 정도 끓인 후 마십니다.
꿀을 추가하면 모과차의 풍미를 높일 수 있으니 기호에 따라 첨가하시면 됩니다. 모과를 끓이는 것이 번거로우면 모과청을 구입해 뜨거운 물에 녹여서 드셔도 됩니다.
7. 박하차
박하에는 인후통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목이 붓고 아플 때 박하차를 드시면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1 박하차 끓이는 법
- 재료 : 박하 2그램, 물 250mL
- 주전자에 물을 넣고 팔팔 끓입니다.
- 박하를 넣고 1~2분 정도 살짝 끓인 후 마십니다.
박하에 함유된 유효 성분은 너무 오래 끓이면 휘발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분 정도만 살짝 끓인 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8. 코로나에 좋은 차 글을 마치면서
이상으로 코로나에 좋은 차 7가지를 추려서 공유해 보았습니다.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살다 보면 뜻하지 않게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에 걸렸을 때는 우선 약을 잘 복용해야 할 것이고요. 위에서 소개해 드린 코로나에 좋은 차 7가지도 잘 참고하셔서 코로나를 이겨내는데 잘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