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치통으로 치과 치료를 받아보신 적이 있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치과 치료를 무서워하는데요. 치통이 너무나 극심해 스스로 치과를 찾아가 제발 빨리 치료해 달라고 조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급성 치수염을 앓는 경우입니다.
의학적으로 손에 꼽히는 3대 통증이 있습니다. 고통이 너무나 극심한 세 가지 경우인데요. 하나는 출산이고요. 또 하나는 요로 결석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가 바로 오늘 살펴보고자 하는 급성 치수염입니다.
고통이 너무나 심하다보니 응급실에 다녀왔다는 후기도 종종 보게 되는데요. 급성 치수염이 왜 생기는지, 증상은 무엇인지, 어떻게 치료하는지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치수염 원인, 증상, 치료법
1. 급성 치수염이란?
급성 치수염이란 치아 내부인 치수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치수라는 단어가 어려울 수 있는데요. 치수란 치아 속 신경과 혈관이 지나가는 치아 중심부를 말합니다. 즉, 치아의 깊은 곳 내부 공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치은염 치주염과는 다른 건가요?
치아 질환과 관련한 몇 가지 헷갈리는 용어가 있습니다. 먼저 치은염은 잇몸에 생긴 염증을 말하고요. 치주염은 잇몸과 잇몸뼈에 생긴 염증을 말합니다.
반면에 치수염은 치아 내부인 치수에 생긴 염증입니다. 따라서 치주염과 치수염은 다른 질환입니다.
3. 급성 치수염의 주요 원인
여러 원인들이 있지만 가장 흔한 이유는 아래의 두 가지입니다.
3.1 충치
첫 번째는 충치로 인한 치수의 세균 감염입니다. 충치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상아질이 무너지게 되고요. 치아 내부인 치수까지 세균에 감염되어 급성치수염이 발생합니다.
3.2 치아의 손상
두 번째는 치아의 손상입니다. 딱딱한 음식을 잘못 씹거나 외상을 입어서 치아가 깨지는 경우입니다. 혹은 치료하는 과정에서 치아를 과하게 긁어내 치수에 상처가 생겨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치아의 손상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손상이 치수까지 파급되어 급성치수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주요 증상
4.1 극심한 통증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극심한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진통제로도 잘 가라앉지 않습니다. 그래서 진통제 한 통을 다 먹고서야 통증이 줄어든다고 느끼게 됩니다.
출산의 고통과 맞먹는 통증 ‘급성 치수염’ 기사 보러 가기
4.2 야간에 심해지는 통증
통증은 밤에 자려고 누우면 더욱 심해집니다. 치아 신경 조직에 염증이 생기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량이 많아집니다. 늘어난 혈액량이 신경조직에 압력을 가해 통증이 생기는 것인데요.
잠을 자기 위해 눕게 되면 머리 쪽으로 혈액이 몰리게 됩니다. 그로 인해 치아와 잇몸 내부의 압력이 올라가므로 누우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것입니다.
4.3 음식을 먹을 때 통증
차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씹는 동작을 할 때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치수염이 진행될수록 통증의 정도가 더욱 심해집니다.
4.4 음식을 먹지 않아도 통증
염증의 정도가 더욱 심해지면 음식을 먹지 않아도 통증이 생겨납니다. 이러한 자발적 통증은 갑자기 발생하고요. 통증의 정도도 극심하다는 것입니다.
4.5 치아 주변으로도 통증
치아 뿐만 아니라 귀에서도 통증이 느껴집니다. 편두통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6 그 외
그 외 잇몸에서 출혈이 생기거나, 염증으로 인해 구취가 발생하거나, 심각한 경우 발열이나 림프절 비대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치료 방법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은 근관 치료입니다. 근관 치료란 염증이 생긴 치수 부위를 제거하고 치아 내부를 깨끗하게 청소한 후, 충전 재료로 채워넣는 방법을 말합니다.
어느 정도까지 제거할 것인가는 염증이 어느 정도로 진행되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치아에 자극이 있을 때만 통증이 느껴진다면 충치 부위를 제거하고 충전재로 때우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만약 자극이 없어도 밤새 잠을 못 이룰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면 치아 내부의 신경조직을 제거하는 신경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염증이 극심해 치아 보존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안타깝지만 치아를 발치한 후 임플란트를 시행하게 됩니다.
6. 마치면서
치과 치료는 미룰수록 손해라는 말이 있습니다. 특히나 급성 치수염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초기에 치과를 가는 것이 번거로워 치료를 미루다가 급성 치수염이 생기게 되면 극심한 치통에 발생합니다. 만약 자신의 치아를 보존하지 못하고 발치까지 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임플란트를 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결국에는 번거로움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 구강의 청결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조금이라도 치통이나 치아 손상이 있다면 빨리 치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