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굿씨병은 성장통과 증상이 유사해 오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가 필요한데도 자칫 방치할 수 있는데요. 어떤 치료를 하는지 알아보고요. 어떤 경우에 수술이 필요한지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스굿씨병이란
오스굿씨병이란 무릎 부위의 근육과 힘줄이 결합된 부위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골병입니다. 오스굿과 슐라터가 발표한 병이어서 오스굿슐라터병(osgood-schlatter disease)이라고도 부릅니다. 주로 성장기의 청소년에게 발생합니다.
스포츠 활동으로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이 주된 원인입니다. 무릎 사용으로 뼈의 힘줄 부위에 자극이 계속 가해지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오스굿씨병 증상
이 질환이 생기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2.1 통증
주로 무릎 아래쪽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활동 중에 혹은 활동 후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2.2 부종
염증이 있는 부위에서 부종이 발생합니다. 간혹 무릎 부위에서 돌기가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2.3 통증 악화
평소에는 괜찮다가 특정 자세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계단 오르기, 양반다리, 발차기, 쭈그리고 앉기 동작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운동만 하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3. 치료 방법
아래의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3.1 휴식
증상이 심할 때는 해당 부위를 쓰지 말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2 냉찜질
염증 완화를 위해 아이스팩으로 냉찜질을 합니다.
3.3 물리치료
전문가의 지도하에 물리치료를 받으면 근력 강화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4 진통소염제
통증이 심하면 의사의 처방에 따라 진통소염제를 복용합니다.
3.5 수술
흔하지는 않지만 증상이 심각한 경우 수술을 시행합니다.
4. 수술이 필요한 경우
대부분의 오스굿씨병은 성장이 멈추는 시기가 되면 호전됩니다. 그런데 드물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수술 치료가 필요합니다.
4.1 심각한 통증 및 장애
통증 정도가 심각해 일상 생활이나 활동이 심하게 힘든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합니다.
4.2 만성적인 증상
다양한 치료 후에도 증상이 계속되어서 만성화되었다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4.3 계속되는 부종
부종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합니다.
4.4 골 부분의 이상 발견
무릎 부위의 X-ray나 다른 영상 검사에서 골의 이상이나 심각한 손상이 확인되었다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4.5 성장이 완료된 후에도 계속되는 통증
성장기가 끝난 후에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5. 마치면서
오스굿씨병은 아이들이 한참 크는 성장기에 발생하기에 성장통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염증 질환으로 성장통과는 다릅니다. 통증을 계속해서 호소할 경우 적절한 휴식과 치료가 필요하므로 주의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이 질환에 대한 다른 참고 자료 열람을 원하시면 질병백과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