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치료제로 쓰이는 약 중에 아크리프크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성분은 트리파로텐이라는 것으로 4세대 레티노이드에 속하는 약이데요. 효과를 제대로 얻기 위한 상세한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고요. 주의사항과 가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4세대 레티노이드의 특징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크리프 크림이란?
아크리프크림이란 피부 각질층을 얇게하고 피지선의 활성을 억제하여 여드름을 치료하는 약입니다.
2. 성분
아크리프크림의 성분은 아래의 1가지입니다.
- 트리파로텐 (Trifarotene) 0.05mg/g
이는 비타민A 제제에 속하는 성분으로 4세대 레티노이드에 속합니다.
3. 효능
아크리프크림은 아래의 증상에 효능을 가집니다.
- 만 9세 이상에서
- 면포, 구진, 농포가 나타나는
- 중등도 여드름의 국소치료
- 얼굴 또는 몸통의 여드름
4. 사용법
아크리프크림을 바르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환부를 깨끗이 씻은 후 건조시킵니다.
- 얼굴 여드름(이마, 볼, 코, 턱) : 1회 펌핑한 양이면 충분합니다.
- 몸통 여드름(윗등, 어깨, 가슴) : 2회 펌핑한 양이면 충분합니다.
- 중간 등, 아래 등의 여드름 : 추가로 1회 펌핑한 양을 바릅니다.
- 하루 1회, 저녁 시간에 얇게 발라줍니다.
5. 주의사항
이 약을 바르는 동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치료 중 햇빛이나 인공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 자외선 차단제를 넓은 범위에 발라줍니다.
- 자외선 차단 의복이나 모자를 착용합니다.
- 사용 후 홍반, 인설, 건조, 화끈거림이 심하면 보습제와 함께 사용하거나 횟수를 줄여서 사용합니다.
- 임신부 혹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상처가 있는 피부, 습진 피부, 화상 피부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햇빛에 민감한 환자는 사용 전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6. 이상 반응
아크리프크림을 바르는 동안 아래와 같은 이상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피부 홍반
- 인설, 피부 건조
- 피부 얼얼함과 화끈거림
- 가려움, 통증
- 피부 변색, 짓무름
- 알레르기성 피부염
7. 구입 방법과 가격
아크리프 크림은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약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병원에 내원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가격은 30그램 사이즈는 45,000원 내외, 75그램 사이즈는 75,000원 내외인데 약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8. 세대별 레티노이드
레티노이드는 우리 몸 세포의 레티노이드 수용체에 결합해 여드름, 주름, 기미를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처음 등장한 1세대부터 최근에 나온 4세대까지 여러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 1세대 레티노이드 : 트레티노인 성분, 스티바에이 투앤티크림 등의 제품
- 2세대 레티노이드 : 아시트레틴 성분
- 3세대 레티노이드 : 아다팔렌 성분, 디페린겔 디페린크림 등의 제품
- 4세대 레티노이드 : 트리파로텐 성분, 아크리프크림 등의 제품
1세대는 알파, 베타, 감마 수용체에 모두 결합하다보니 효과는 강력하지만 피부 홍반과 같은 부작용 역시 자주 발생합니다. 최근에 나온 4세대는 감마 수용체에만 결합하기에 좋은 효과를 유지하면서도 부작용이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9. 아크리프크림은 4세대
오늘 이야기의 주인공인 아크리프 크림은 성분이 트리파로텐이어서 4세대 레티노이드에 속합니다. 지난 번 글에서 살펴본 3세대 레티노이드인 디페린겔은 12세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오늘 이야기하는 아크리프크림은 9세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부작용의 정도가 덜하다는 것이죠.
10. 조금 더 상세한 사용법
부작용이 줄었다고 하더라도 전문 의약품인 만큼 사용 시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합니다.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는 바로 1일 1회 사용하지는 마시고요. 적응 기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아주 소량을 보습제와 섞어서 환부에 발라 봅니다. 1주일에 1~2회 정도만 발라서 부작용이 없는지 살펴 보고요. 이상 반응이 없다면 1주일에 2~3회 정도로 횟수를 늘립니다. 그래도 괜찮으면 1일 1회로 횟수를 늘려서 바릅니다. 처음부터 바로 매일 바르기 보다는 횟수를 조금씩 늘려가면서 바르는 방법이 추천됩니다.
또한 레티노이드 제품인만큼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하고요.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주어야 합니다. 또한 해가 지고 난 후 저녁 시간에 약을 발라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이상으로 여드름 치료제로 쓰이는 아크리프 크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는 여드름 주름 기미 치료에 쓰이는 트리파로텐 성분의 약이었고요. 최근에 개발된 4세대 레티노이드에 속하기에 1세대보다는 부작용의 정도가 덜합니다. 그래서 9세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는 약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드름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