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는 생활의 일부가 되어 버렸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보면 불면증이 생겨 고생하게 되는데요. 병원을 찾으면 의사로부터 졸민정이라는 이름의 약을 처방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졸민정은 어떤 성분의 약인지, 복용법은 어떻게 되며,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졸민정이란?
최면진정제에 속하는 전문의약품으로 중추신경을 둔화시켜 수면을 유도함으로써 불면증을 개선하는 약입니다.
2. 성분
이 약의 성분은 ‘트리아졸람’이라는 것입니다. 수면제에 속하는 약이고요. 트리아졸람 성분을 0.125mg 혹은 0.25mg을 함유하고 있느냐에 따라 졸민정 0.125mg 혹은 졸민정 0.25mg으로 구분됩니다.
3. 효능
이 약의 효능은 불면증의 단기간 치료입니다. 여기서 ‘단기간’이라는 말이 중요한데요. 트리아졸람이라는 성분은 단시간형 수면제입니다. 즉, 장기간 투여하는 약이 아니라는 것이죠. 다양한 부작용이 존재하기에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단기간 투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4. 복용법
- 복용 시간 : 취침 전에 복용합니다.
- 복용 기간 : 7~10일 정도 단기간 투여, 최대 2~3주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 복용량 : 0.125 ~ 0.25 mg 복용합니다. 용량에 비례해서 부작용도 증가하므로 0.25 mg을 초과해서 복용하지는 않습니다. 고령자 및 쇠약한 환자는 0.125 mg을 투여합니다.
5. 사용 금지 대상
- 18세 이하의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 임신부에게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6. 복용 후 이상 반응
졸민정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향정신성 의약품입니다. 향정신성 의약품은 효과가 강력한 반면 다양한 부작용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 수면 운전
- 아나필락시스 반응 (호흡곤란, 후두의 혈관 부종, 구역, 구토 등)
- 낮 시간의 불안함 증가
- 과도한 공격성
- 이상한 행동, 초조, 환각
- 졸음, 어지럼증
- 의존성 및 금단 증상
- 빈맥, 피로, 기억상실, 경련, 통증
- 우울증, 시각 이상, 두통
- 변비, 미각이상, 설사, 갈증, 피부염, 이명
7. 주의사항
- 복용 기간 중 술을 마시면 안 됩니다.
- 습관적으로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 다른 수면제를 임의로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 조작은 주의해야 합니다.
8. 의견
졸민정에 관한 주요 정보를 추려서 정리해 보았는데요. 여기서 꼭 알아야 할 부작용은 이 약을 복용한 후 수면 운전과 같은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슷한 예로 50대의 어떤 여성이 수면 유도제를 복용한 후 운전을 하다가 차량 6대를 들이받은 사고를 일으킨 적이 있었습니다.
▶ 수면유도제 먹고 운전…차량 6대 들이받은 50대 여성 기사 보러 가기
수면제를 복용한 후 완전히 깨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을 하는 것을 수면 운전이라고 부릅니다. 환자는 자신이 운전을 했다는 사실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완전히 깨지 않는 상태로 운전하는 것이니 사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는 본인 뿐 아니라 타인까지도 위험에 빠트리는 행동입니다.
만약 다른 중추신경 억제제나 알코올과 함께 이 약을 복용하게 되면 이런 행동이 나타날 위험이 더욱 증가합니다. 잠이 잘 오지 않는다고 수면제도 먹고 술도 마시게 행동은 절대 삼가야 한다는 것이죠.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졸민정은 향정신성 의약품에 속하는 약입니다. 중추신경계에 직접 작용하기에 많은 부작용을 동반하는 약입니다. 작용이 워낙 강력하기에 온갖 범죄 사건에 악용되기도 합니다.
수면제로 쓰이는 성분으로 졸피뎀이 있고요. 지금 이야기하는 졸민정의 성분인 트리아졸람이 있습니다. 두 성분 다 <의존성이 있기에> <단기간>만 투여되어야 하는 약물입니다.
이런 약물은 애초부터 복용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고요. 설사 복용하게 되더라도 의사의 처방 하에 <단기간만> 복용하시기를 바랍니다.
9. 글을 마치면서
이상으로 최면진정제에 속하는 전문의약품인 졸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고요. 불면증으로 고민이신 분이라면 이러한 향정신성 의약품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연스럽게 나을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아래의 관련된 글들을 함께 참고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