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실금이란 4세가 넘어도 기질적 문제가 없는 상태에서 대변을 가리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변실금 치료에 효과가 있는 약재 4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각 약재의 효능과 함께 복용하는 방법까지 함께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변실금 정의
변실금이란 자신도 모르게 대변이 새어나오거나 혹은 변의를 느끼지만 참지 못해서 옷에 지리는 질환을 말합니다. 4세 이상의 연령에서 3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되면 변실금으로 진단을 내립니다. 보통 65세 이상에서 발생하며 3분의 2는 여성에게서 발생합니다.
2. 원인과 증상
변실금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분만을 하는 과정에서 항문 괄약근이 손상되어서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또 치질 치료를 위해 항문 수술을 시행한 후 발생할 수 있고요. 수술을 하지 않았더라도 치핵, 치열, 치루 자체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변비 때문에 하제(설사시키는 약)을 수년간 복용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변실금이 생기면 기침을 하거나 방귀를 뀌어도 대변이 새어 나오게 됩니다. 대변이 마려워 화장실로 달려가는 중에 참지 못해서 옷에 실수하게 됩니다. 변의를 느끼지 못하더라도 대변을 지리기도 합니다.
3. 치료에 쓰이는 약재
변실금을 치료하는데 효과를 보이는 한약이 있습니다. 주요 약재 중에서 4가지를 골라 효능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3.1 파고지
파고지란 콩과에 속하는 파고지의 씨앗입니다. 보골지라고도 부릅니다. 맛이 매우며 성질은 매우 따뜻합니다. 파고지는 몸이 차갑고 허약해서 생기는 여러 증상을 치료합니다. 그 중에서도 소변이 지나치게 자주 나오는 것과 배가 차가워 새벽에 설사하는 증상에 특히 효과가 있습니다. 대변을 지리는 증상 치료에도 쓰입니다. 또한 허리와 무릎이 시린 증상에도 효과가 있고요. 체력이 극도로 손상되어서 정액이 저절로 새어나오는 증상 치료에도 쓰입니다.
3.2 육두구
육두구란 육두구과에 속하는 육두구의 씨앗입니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합니다. 육두구는 소화기의 냉기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설사를 심하게 할 때 사용되고요. 대변이 줄줄 새어나가는 증상 치료에도 활용됩니다. 소화 기능을 향상시키고 식욕 부진을 치료합니다.
3.3 오미자
오미자란 오미자과에 속하는 오미자의 열매를 말합니다. 맛은 시고 성질은 따뜻합니다. 오미자는 허약해진 체력을 보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갈증과 번열을 치료하고요. 기침이 잘 낫지 않는 증상 치료에도 쓰입니다. 또한 소변과 대변이 잦은 증상 치료에도 활용됩니다.
3.4 오수유
오수유란 운향과에 속하는 오수유의 열매를 말합니다.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뜨겁습니다. 오수유는 뜨거운 성질이 있어서 소화기의 냉기와 복통을 치료합니다.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하는 것을 치료하고요. 하복부가 차가워 생기는 여러 증상 치료에도 활용됩니다. 대변을 지리는 증상 치료에도 활용됩니다.
4. 대표 처방
설사가 잦은 정도를 넘어서서 대변을 지리는 증상 치료에 활용되는 4가지 약재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런데 이 4가지 약재로 구성된 한약 처방이 있습니다. 이 처방은 4가지 신묘한 약재로 구성되었다고 해서 사신환(四神丸)이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사신환은 소화기와 신장이 허약해서 생긴 설사와 이질을 치료한다. 또한 오래된 새벽 설사도 치료한다.” 라고 효능을 전하고 있고요. 또 제음강목이라는 한의학 서적에서는 이 사신환으로 대변을 지리는 증상을 치료하도록 했는데요. 실제로 이 한약으로 환자를 치료한 사례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 여성이 대변이 항상 묽고 식욕이 떨어지고 새벽만 되면 대변을 지리는 증상을 앓고 있었습니다. 이 환자에게 사신환을 투여하자 증상이 잘 나았다고 합니다.
5. 처방 복용 방법
변실금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는 4가지 약재와 한약 처방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약재를 개별로 복용할 수도 있지만 4가지 약재가 모두 들어가 있는 사신환이라는 처방으로 복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사신환 하나만 복용하는 것도 효과가 있지만 체질에 맞는 처방과 함께 복용하면 효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환자 개인의 체질이 다 다르기에 담당 의료인의 상담과 지도가 필요한 부분인데요. 대략의 개념만 간략히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5.1 보중익기탕과 함께 복용
대변을 지리는 증상이 있는데 환자의 체질상 기가 허약한 징후가 많이 보일 때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사신환 단독으로 투여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보중익기탕이라는 처방과 사신환을 합쳐서 투여한다면 더욱 효과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기가 허약한 환자에게서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환자는 피로를 심하게 느끼고 조금만 일해도 쉽게 지칩니다. 식욕이 부진하고요, 손발이 차갑고 추위를 잘 탑니다. 이렇게 기가 허약한 징후가 심하게 보이는 환자에게서 대변을 지리는 증상이 보인다면 보중익기탕과 같이 기를 보충하는 처방과 사신환을 합쳐서 투여한다는 것입니다.
5.2 팔미지황환과 함께 복용
환자가 대변을 지리는 증상을 호소하는데 음혈도 부족하고 양기도 부족한 징후가 보일 때 쓰는 방법입니다. 이를 음양이 모두 부족하다고 표현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팔미지황환이라는 한약과 사신환을 함께 복용해서 효과를 상승시키도록 합니다.
음양이 모두 부족한 환자에게서는 이러한 증상이 보입니다. 손발이 차갑고 추위를 잘 타고요. 허리와 무릎이 시리면서 힘이 없고 통증도 잘 생깁니다. 이명이 생기거나 청력이 저하되고요. 피부도 건조합니다. 이렇게 음양이 부족한 징후가 심하게 보이는 환자가 대변을 지린다면 팔미지황환과 같은 처방과 사신환을 함께 투여합니다.
6. 마치면서
이상으로 변실금에 쓰이는 약재와 한약 처방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수술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받기를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증상이 너무 심해지기 전에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이 질환의 치료법을 이해하는데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