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티케어 제마지스 로션은 아토피, 습진, 건선에 사용하는 바르는 스테로이드 제제입니다. 스테로이드제여서 사용 시 주의사항을 미리 숙지해 두면 좋은데요. 제마지스 로션의 성분,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요. 효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용법과 주의사항까지 함께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락티케어 제마지스 로션 성분과 특징
성분은 프레드니카르베이트(Prednicarbate)라는 것으로 피부에 바르는 스테로이드 제제입니다. 스테로이드 외용제는 강도에 따라 7등급에서 1등급으로 구분됩니다. 가장 약한 것이 7등급으로 순한 연고로 보면 되고요, 가장 강한 것이 1등급으로 작용이 강하다고 보면 됩니다.
7등급이면서 일반 의약품이면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등급이 높으면서 전문 의약품이면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 제마지스 로션은 5등급에 해당되고요. 전문 의약품에 속해서 구입을 위해서는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로션 제형이어서 연고나 크림과는 달리 바를 때 끈적임이 없습니다. 그래서 넓은 부위에 바르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2. 락티케어 제마지스 로션 효능
제마지스 로션은 피부에 발생한 습진에 사용됩니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접촉성 알레르기 피부염, 유사 건선, 편평태선, 가려움 발진과 같은 피부염에 활용되고요. 건선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3. 락티케어 제마지스 로션 활용법
제마지스 로션은 하루 1~2회 환부에 얇게 바른 후 가볍게 문질러 줍니다. 4주 이상 계속해서 바르지는 말아야 하고요. 소아의 경우에는 3주 이상 바르지 말아야 합니다.
제마지스 로션을 단독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효능 향상을 위해 보습제와 같이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사용 순서는 크게 상관 없습니다. 환부를 깨끗이 씻은 후 제마지스 로션을 얇게 바르고 그 위에 보습제를 발라도 되고요. 보습제를 넓게 바른 후 환부에 제마지스 로션을 얇게 발라도 됩니다. 혹은 보습제와 제마지스 소량을 잘 섞은 후 환부에 발라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4. 락티케어 제마지스 로션 주의사항
제마지스 로션 사용 시에는 여러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그 중 미리 숙지해 두면 좋을만한 핵심 주의사항들을 정리해 보자면 이러합니다.
우선 1세 이하의 영아에게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임신부와 고령의 환자에게는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되도록 사용에 신중을 기합니다. 세균, 진균, 바이러스와 같은 감염성 피부질환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궤양, 화상, 동상 환자에게 사용하면 피부 재생이 억제되어 치료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얼굴과 겨드랑이 밑과 생식기 주변에는 사용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제마지스 로션을 바른 후에는 손을 씻도록 하고요.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제마지스 로션을 바른 후 붕대로 밀봉하는 방법을 쓰면 세균 감염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유아에게 바른 후 기저귀를 채우면 붕대로 밀봉하는 것과 같으므로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사용 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하고 다른 치료법을 시도하고요. 증상이 개선되면 빠른 시일 내에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주 이상 장기간 투여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락티케어 제마지스 로션은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사용 중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가와 상의하고요. 사용 지속 혹은 중단 여부는 담당 의료인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5. 마치면서
이상으로 락티케어 제마지스 로션의 효능과 활용법,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피부질환을 치료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조금 더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약학정보원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관련 내용을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방광염에 쓰이는 천연항생제, 우바우르시 효능과 3가지 복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