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는 붉은 색깔이 참 예쁘면서도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많아 붉은 다이아몬드라는 별명으로도 불립니다.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작용이 강력하기로 유명한데요. 오늘 글에서는 구기자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요. 용량을 어느 정도로 해서 구기자차를 만들면 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 맛과 성질
몸에 좋은 약은 입에 쓰다는 말이 있지요. 하지만 건강에 아무리 좋아도 맛이 쓰면 차로 만들어 즐기기에는 살짝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기자가 좋다고 하니 차로 만들어 드시고 싶은 분들이 분명 계실 텐데요. 구기자에서는 단 맛이 나서 좋은 한방차의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건강차가 될 수 있다는 것이죠.
또 성질이 차가운가 뜨거운가에 대해서도 궁금하신 분이 계실 텐데요. 구기자는 성질이 약간 차가운 편에 속합니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붉은 색깔을 띄고요. 또 여러가지 항산화 작용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우선 구기자는 눈 건강에 좋기로 유명한 약초입니다. 노화로 침침해진 눈을 밝게 해주고요. 또 눈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 주기에 안구건조증 치료에도 자주 활용됩니다.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어서 허리 통증이나 무릎 통증에도 좋고요.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에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 기능 개선에 좋기로도 유명합니다. 최근에는 지방간을 치료하는 효능이 밝혀지기도 했고요. 숙취 해소에도 좋다고 하니, 술을 즐겨 드시는 분이라면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지질대사에도 관여해 고지혈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에 다량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하고요. 심혈관 건강을 개선시켜 줍니다.
구기자차 만드는 법
이제 구기자차 만드는 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궁금한 것은 구기자를 어느 정도 분량으로 하면 될 지, 그리고 하루에 몇 번 마시면 될 지 일텐데요.
먼저 하루에 마시는 횟수는 1회~3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건강차로 마시는 것이니 기호에 따라 드시면 되는데요. 하루 1회 드셔도 되고요. 구기자차가 몸에 잘 맞다면 하루 3회 드셔도 좋습니다.
한 번에 마시는 분량은 4그램 정도가 적당합니다. 즉, 구기자 4그램으로 구기자차 1잔을 만들면 되는데요. 구기자차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재료 : 구기자 4g, 물 500mL
- 깨끗한 주전자에 구기자와 물을 넣고 강불로 끓입니다.
-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인 후 30분 정도 끓여줍니다.
- 구기자는 버리고 달인 물을 걸러서 마십니다.
조금 더 진한 구기자차를 원하시면 물 1리터를 붓고 1시간 정도 끓여주시면 됩니다. 구기자차를 하루 3번 마시고 싶은데 하루치를 한꺼번에 끓이고 싶은 분도 계실 텐데요. 이런 경우에는 구기자 12g을 끓여서 세 번에 나누어 마시면 됩니다.
구기자술 만드는 법
구기자로 차 외에 술을 만들어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약주를 즐기는 분이라면 술을 담가 드셔도 되는데요. 구기자술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재료 : 구기자 원하는 만큼, 술 적당량
- 술을 담을 유리 용기는 열탕소독합니다.
- 용기에 구기자를 넣습니다.
- 구기자가 완전히 잠길 정도로 술을 붓습니다.
- 최소 7일이 지난 후부터 술을 꺼내어 마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구기자 효능과 구기자차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쁜 색깔 만큼이나 유익한 효능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다음 번 글에서는 구기자와 함께 마시면 효과가 더욱 좋아지는 약초 궁합에 대해서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